나라를 지키고 국민을 지켜야 할 군인이 국민을 상대로 인질극을 벌이고 경찰을 쐈다는 것은 잘못된 일이고, 있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. 하지만, 과연 그 전에 있던 군 관련 사건들이 왜 일어났는지 꼼꼼하게 조사를 했었더라면, 폭력이 일어나는 상황을 방치하지만 않았다면 과연 저런 일들이 벌어졌을지...씁쓸함이 남는 사건입니다.
@user-tm7vk6tc2r님의 댓글(좋아요 30개)
50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군대는 달라진게 1도 없다. 수통도 그대로고 책임안지고 묻는것은 아직도 변함없다.
@jaybicycle7님의 댓글(좋아요 230개)
이원모 이병의 행동은 벌을 받아야 마땅했고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 이원모 이병을 폭력과 부조리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었다면 어땠을까라는 물음표를 남기는 사건인거 같습니다
@deathknightaura4904님의 댓글(좋아요 54개)
예나 지금이나 수습하기에만 바쁘고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이 본인들 치부만 가리기에 급급한게 씁쓸하네요 고인들 명복을 빕니다
@user-jb9rn9kx3m님의 댓글(좋아요 9개)
전체적으로 꼬꼬무는 사건들을 이야기 하는데 꼬꼬무가 안 끝날 정도로 사건이 많다는것이 더 소름이네요.
@ohrthgil님의 댓글(좋아요 28개)
강화도 해병대 총기 탈취 사건 (꼬꼬무 63회) 은 고등군사법원에서 아득바득 깎아주고이런 사건은 뭐 이유도 듣지 않고 바로 사형 때려버리는 대한민국 군사법원 클라쓰정~말 믿음직스럽군요!!!
@user-fq3cn6yo5o님의 댓글(좋아요 13개)
얼마전에 돌아가신 채상병이 생각나네요... 지금도 사건을 묻으려고 하고있지요...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모양이 씁쓸합니다.
@cacophony236님의 댓글(좋아요 83개)
사회 곳곳에 만연한 부조리를 그냥 참고 견디든가 이에 반항하다 더 당하든가 둘 중에 하나인 그 암을했던 한국사회의 피해자라고 볼 수 있겠네요.